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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프로그램

해피케어는 가정방문 산후관리 서비스만을 전문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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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피케어는 보다 안전하고 과학적인 산후관리 및 신생아 Care를 위해 서울대학교 의과대학(가정의학과, 산부인과, 소아과, 간호학과 컨소시엄)과의 연구개발을 통해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제시하는 과학적 근거에 입각한 산후관리 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하고 있습니다. 해피케어 산후관리사는 산후관리 서비스 제공시, 정규교육과정을 이수 후 건강과 신원에 이상이 없는 전문인임을 증명하는 일체의 증빙을 지참하고 산모님 가정을 방문하여 산모와 신생아 그리고 직계가족(배우자, 큰아이)에 관련된 일을 주로 하되 산모와 신생아 보호를 최우선으로 합니다. (기타가족/큰아이가 포함된 가사일을 지원할 경우는 별도 규정에 따릅니다.)

정부지원 산모 신생아 도우미 서비스
1. 서비스 가능 지역 (해피케어 제공기관 등록 지점 안내)
정부지원 산모 신생아 도우미 서비스 가능 지역
서울 경기 인천 강원 충청 경상 전라
강남
강동.송파
강북
강서
관악.동작
은평
노원.중랑
마포
성동
남양주.구리
부천
성남
수원
안양.군포
용인
의정부
일산.파주
평택
하남
화성
인천부평
인천서부.김포
강릉
원주
춘천
대전
당진.서산
홍성보령
천안
청주
김해
동부산
대구
창원
진주
구미
울산
전주
익산
광주

* 예약을 원하시는 해피케어의 제공기관을 클릭하시면, 해당 지점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2. 서비스 가격 (본인 부담금)
정부지원 산모 신생아 도우미 서비스
구분 서비스기간/가격(원) 본인부담금(원)
태아
유형
출산
순위
소득
유형
단축 표준 연장 단축 표준 연장
   단태아    첫째아 A-가-①형 5일/
560,000원
10일/
1,120,000원
15일/
1,680,000원
69,000 280,000 546,000
A-통합-①형 128,000 381,000 682,000
A-라-①형 216,000 532,000 886,000
둘째아 A-가-②형 10일/
1,120,000원
15일/
1,680,000원
20일/
2,240,000원
111,000 386,000 688,000
A-통합-②형 232,000 542,000 874,000
A-라-②형 414,000 774,000 1,153,000
셋째아
이상
A-가-③형 10일/
1,120,000원
15일/
1,680,000원
20일/
2,240,000원
72,000 336,000 627,000
A-통합-③형 197,000 497,000 821,000
A-라-③형 386,000 739,000 1,111,000
쌍생아 둘째아 B-가-①형 10일/
1,450,000원
15일/
2,175,000원
20일/
2,900,000원
42,000 370,000 734,000
B-통합-①형 211,000 586,000 994,000
B-라-①형 464,000 911,000 1,384,000
셋째아
이상
B-가-②형 15일/
2,175,000원
20일/
2,900,000원
25일/
3,625,000원
63,000 493,000 917,000
B-통합-②형 316,000 782,000 1,242,000
B-라-②형 697,000 1,215,000 1,729,000
삼태아 이상,
중증장애산모
C-가형 15일/
2,505,000원
20일/
3,340,000원
25일/
4,175,000원
72,000 568,000 1,056,000
C-통합형 364,000 900,000 1,431,000
C-라형 802,000 1,399,000 1,992,000

* 본인부담금은 서비스 예약 시 제공기관으로 직접 납부(선납)하셔야 예약이 완료됩니다.

* 제공기관에 따라 서비스가격의 +5% 범위 내에서 우수인력(베스트)서비스 제공 가능합니다.

3. 서비스대상 (이용자격)
  • 출산 가정의 가구원 수와 소득을 종합하여 판정
  • 보건복지부가 제시한 ‘건강보험료 산정기준표’에 따라 신청 가구의 최근 건강 보험료 본인부담금이 해당 가구원수 별 기준 금액 이하일 때 '적합'판정
4. 서비스 내용 (표준서비스)
  • 산모의 영양관리, 식사 준비, 유방관리, 산후체조, 좌욕, 산모에 대한 정서 상태 이해 및 정서적 지지, 육아 및 산후조리 관련 산모 교육, 산후조리 관련 산모의 요청사항 등
  • 신생아 돌보기 (건강상태 확인, 목욕, 제대관리, 청결/위생관리), 신생아 수유지원, 예방접종 지원, 감염 예방/관리
  • 산모/신생아관련 세탁물 관리 및 방 청소
  • 응급상황시 대응, 특이사항 보고
  • 필요 시 좌욕기, 유축기 등 산모/신생아 돌보기에 필요한 기자재 활용

※ 본 표준서비스 내용보다 더 많은 서비스(큰아이/기타가족 추가 등)를 원할 경우는 개인 부담으로 추가구매 가능.
※ 별도의 추가계약 없이 큰아이 돌보기, 지원대상자가 아닌 기타가족 케어, 대청소, 이불 손빨래 및 묵은 빨래, 김치 담그기, 손님접대 등의 서비스는 불가.

※ 도우미의 과실에 의한 고객의 피해는 배상보험에 의해 손실을 보증함.
※ 일시적인 병원입원, 시설입소 등의 경우에는 계약의 효력을 정지할 수 있음.

5. 유효기간, 이용기간 및 시간
  • 유효기간 : 출산일로부터 60일 이내 (60일 경과시 바우처 소멸)
  • 이용기간 : 태아유형 및 출산순위에 따라 5일 ~ 25일까지 이용가능
  • 이용시간 : 1일 9시간(휴게시간 1시간 포함) 제공

※ 서비스 제공계획 수립 시 협의에 의해 서비스 시간 및 요일 조정 가능 (1일 9시간, 2주 10일 범위 내)

6. 서비스 이용 절차
  • Step 1
  • 서비스 신청
  • 주민등록 소재
    시/군/구 보건소
  • Step 2
  • 자격조사 및
    결정통지
  • 시/군/구 보건소
  • Step 3
  • 제공기관 선택 및
    본인부담금 납부
  • 제공기관
  • Step 4
  • 서비스 이용
    및 결제
  • 제공기관
7. 바우처 신청
  • 신청기한 : 출산 예정일 40일 전부터 출산일로부터 30일까지
    • 바우처 미 생성 또는 잔량 부족 시 서비스 불가 (서비스 이용 전 바우처 생성 확인)
    • 출산일로부터 60일 동안 바우처 사용 가능.(바우처 잔량이 있는 경우라도 출산일로부터 60일이 경과하면 바우처 소멸)
  • 신청자격 : 국내에 주민등록 또는 외국인 등록을 둔 출산 가정
    - 단, 부부 모두가 외국인인 경우 당해 외국인은 국내 체류자격 비자(사증) 종료가 F-2(거주), F-5(영주), F-6(결혼이민)인 경우에 한함
  • 신청 장소 : 산모의 주민등록 주소지 관할 시/군/구 보건소   [☞ 전국 보건소 찾기]
  • 신청서류 : 사회보장급여 제공 신청서 등 각 1부
    • 1. 출산(예정)일 증빙서류 : 의사진단서, 의사소견서(출산 전), 출생증명서(출산 후) 등
    • 2. 산모 및 배우자 건강보험증 사본 (맞벌이는 부부 모두)
    • 3. 산모 및 배우자의 소득 증빙자료
      - (건강보험료 확인 가능시) 최근 월분 건강보험료 산정금액 확인서
      - (건강보험료 확인 불가시) 소득 증명 자료 (급여명세서, 근로소득원천징수부, 연금명세서 등)
    • 4. 가구원수 확인자료 : 공부확인 (주민등록 서류, 가족관계증명서 등)
    • 5. 휴직 확인자료 : 소속 직장에서 발급하는 증명서로 휴직기간과 유/무급 여부, 유급시 월급여액 등을 기재
    • 6. 예외지원 대상 확인자료(해당자에 한함)
8. 본인부담금 납부
  • 계약(구두합의 포함) 완료 후 이용자는 제공기관이 지정한 계좌로 서비스 개시일 이전까지 본인부담금을 납부 (본인부담금은 제공기관 계좌납부가 원칙)

※ 제공기관 연락처는 시/군/구 보건소에서 통보되는 사회복지서비스 제공기관 안내문을 참조.
※ 해피케어는 본인부담금을 납부(선납)하셔야 예약이 완료됩니다.

9. 서비스 변경
  • 변경사유 : 계약당사자 한쪽의 요청이 있은 경우 상호 합의에 의해 계약 내용을 변경할 수 있음
    * 계약내용 : 제공시간, 제공요일, 제공인력, 서비스 내용 등
  • 변경방법 : 변경사항을 문서로 기록하고 계약당사자가 상호 서명
    - 계약서에 추가 기재가 어려울 경우, 별지에 변경사항만 작성한 뒤 이용자와 제공인력이 상호 서명
    * 이때 제공인력은 계약당사자인 제공기관장의 위임을 받은 대리인으로 간주
10. 서비스 중단 (계약해지)
  • 해지사유 : 계약당사자는 정당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 한해 서비스 제공 개시 전 또는 후에 계약의 해지를 요청할 수 있음
  • 해지방법 :계약의 해지는 가급적 해지 희망 3일 전까지 상대방에게 구두 또는 서면으로 통지함
  • 본인부담금 환급 : 제공기관은 이용자의 잔여 바우처 기간에 해당하는 본인부담금을 이용자에게 환급
  • 제공기관 변경 : 계약해지 후 이용자는 제 3의 제공기관과 새로운 서비스 계약을 체결할 수 있음
    - 이 경우 계약기간은 이용자의 잔여 바우처에 해당하는 기간으로 함
  • (상기내용은 보건복지부 규정에 의함)
* 상기내용은 보건복지부 규정에 의함